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스포츠 > 축구
  • 작게
  • 원본
  • 크게

[연변팀-하남팀] 팀워크와 정신력의 대결…우위가 승패를 가린다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6.04.23일 08:02

<이적시장>에서 593만유로로 책정되는 하남건업팀 선수들의 몸값은 현재 슈퍼리그에서 14위를 차지하는데 연변부덕팀과 항주록성팀보다 조금 높다.

현재 "학습형"감독으로 자칭하는 가수전감독이 이끄는 하남건업팀은 탄탄하면서도 거친 방어로 비교적 완벽한 방어체계를 갖춘 연변부덕팀과 다른 팀워크버전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강팀과의 접전에서 보여주는 미드필드와 수비선사이의 밀착된 교차방어는 현재 슈퍼리그 강호들이 하남건업팀과의 경기에서 풀어야 숙제로 남고있다. 현재 하남건업팀의 공격력을 보면 절대적인 에이스보다 제로공격수전술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공격후 신속히 수축되는 방어는 특출한 개인능력을 소유한 외적선수들에게 시종 좋은 찬스를 허용하지 않는 완벽한 공방전술을 보여주고 있다.

하남건업팀의 이보는 한국K리그 세례를 받은 선수로서 팀워크의 중요성을 그 누구보다 알고있는 선수이다. 공격형 미드필드 출신으로 이보는 출중한 어시스트능력 뿐만아니라 좋은 득점능력을 소유하고 있다. 방어시 이보는 연변부덕팀의 김승대선수처럼 적극적이 방어를 보여주고 있어 "헌신형" 그림자 공격수임을 경기에서 립증했다. 경기에서의 이보의 이러한 표현은 하남건업팀 공격진영의 기타 선수들한테서도 엿볼수 있다.

하남건업팀이 강팀을 전승할수 있는것은 탄탄한 수비에 휴대된 억센 역습과 가수전감독이 구사한 팀에 부합되는 실용주의 전술이다. 하남건업팀이 치른 5껨의 경기를 보면 매껨에서 득점시 1꼴을 초과한적이 없고 실점시 2꼴을 내준적이 있지만 단지 슈퍼리그 공격력차트에서 앞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광주항대팀과 경기에서만 나타났다. 현재 슈퍼리그 최대 "화력"을 보유하고 있는 강소소녕팀과 광주항대팀에게 2련패를 당하였지만 경기내용면에서 량팀에게 밀리지 않았고 경기에서 보여준 질긴 방어와 역습시 3-4명으로 가동되는 신속한 공격편대는 팀워크를 기초로 한 공격력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먼저 득점한후에 팀의 전술요구에 따라 신속히 형성되는 쇠사슬식 방어는 상당한 여유를 보여주고 있는데 상해상항팀과의 경기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났다. 상해상항팀은 한꼴을 허락하후 에릭손과 콩카를 위수로 하는 공격진영이 어떻게 하남건업팀의 꼴문을 두드려도 하남건업팀은 시종 흐트러짐이 없이 상해상항팀의 전면공격을 기다렸듯이 라인을 내리우고 3명이상을 초과하지 않는 날카로운 역습으로 상해상항팀의 유효적인 공격을 견제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팀워크와 정신력이 “약체”로 불리우는 팀에게 얼마냐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를 확실하게 보여주었다. 전반실력과 득점능력이 상대방보다 약한 상황에서 가수전감독의 전술을 절실히 관철하는 선수들의 강한 “믿음”이 구현되였다고 볼수 있다. 이러한 경기력은 2승 1무 2패에 경기에서 이기든, 무승부든, 패배하든 상관없이 철저하게 관철되였다. 이러한 관철력은 하남건업팀이 슈퍼리그의 그 어느팀보다 무서운 점이 아니냐 싶다.

소극적인 경기와 수비적인 선택으로 자신들만의 경기에만 집중하는 하남건업팀은 공격적인 진화를 꾀하고 있지만 슈퍼리그에서 질긴 탄력을 보여주는 기반은 탄탄한 팀 정신으로 볼수 있다.

연변팀은 비록 지난번 경기에서 원정경기에서 산동로능팀에게 패배하였지만 진행한 5껨의 경기에서 강한 팀워크, 철저한 전술관철력과 투지가 좋은 정신력을 보여주었다. 특히 탄탄하면서도 깔끔한 방어는 일부 슈퍼리그 강호들의 거친방어와 선명한 대조를 보이면서 국내 축구전문가들의 일치한 긍정을 받고있다.

올 시즌 하남건업팀과 연변팀은 모두 만만치 않은 정신력과 팀워크를 보여주고 있으며 “흑마”의 잠재력이 있는 팀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오는 경기에서 어느 팀이 정신력과 팀워크가 한수 우인지 그리고 량팀 감독의 “믿음”의 힘이 경기에서 더 큰 효과를 발생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연변라지오TV방송 뉴미디어중심 리영철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7%
10대 0%
20대 0%
30대 33%
40대 33%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33%
10대 0%
20대 0%
30대 33%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 오르기, 수명연장 효과…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연합뉴스] 신체 활동은 심혈관 질환, 암, 당뇨병 같은 비전염성 질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누구나 짧은 시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가 수명 연장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4월 25일, 해남성 성장 류소명은 해구에서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 회장 김한규 일행을 회견했다. 류소명은 김한규가 장기간 중한우호 촉진과 해남의 발전에 관심을 가져준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나서 해남자유무역항 건설 진전을 소개했다. 그는 해남성과 한국 여러 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