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노벨평화상 발표문 "북한이 핵무기 개발" 언급했다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10.06일 22:47

전세계 국가가 핵확산금지협약을 준수하도록 운동을 벌여온 국제시민단체 ICAN(the International Campaign to Abolish Nuclear Weapons)이 2017년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결정됐다. 사진은 이 단체의 베아트리스 핀 사무총장이 스위스 제네바에서 수상 소식을 듣고 기뻐하는 모습이다. /AFP=연합뉴스

“전 세계에서 핵무기를 제어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지만, 과거보다 더 많은 국가와 조직에서 핵무기 보유를 시도하고 있다. 예를 들자면 북한 같은 나라다(as exemplified by North Korea.) 지뢰, 집속탄, 생화학무기 같은 것도 그렇지만 특히나 핵무기는 지구상에 있는 모든 생명을 파괴한다. 이런 상황에서 전세계 100여개국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핵무기폐기국제운동(ICAN)은 핵무기가 초래할 대재앙(catastrophic humanitarian consequences)에 대한 여론을 환기시키며, 전 세계 국가들이 핵확산금지 조약을 준수하며 핵무기 없는 세계를 위한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다.”

노벨평화상을 발표하는 노벨위원회 베릿 라이스 안데르센 위원장./유튜브 화면 캡쳐

노벨평화상 발표 순간, ‘북한 핵무기’가 언급됐다. 이날 노벨 평화상 발표문에서는 ‘핵 무기 위협’과 관련된 표현이 여러 번 나왔지만, 특정 국가가 언급된 것은 ‘북한’ 뿐이었다.

노르웨이 노벨위원회는 6일(현지시간)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핵무기폐기국제운동(ICAN)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노벨위원회의 베리트 라이스 앤더슨 의장은 “ICAN 은 핵무기가 초래할 재앙에 전세계가 주목하고, 국제 조약에 기반한 핵무기 금지라는 과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획기적인 노력을 해왔다”며 “특히 NGO로서 전세계 시민을 참여시켰고, 전 세계 1만2000기의 핵무기 폐기의 필요성을 알려왔다”고 덧붙였다.

노벨상 트위터 캡쳐.

수많은 국제적 핵반대 단체 중 ICAN을 선정한 이유를 묻자, 앤더슨 의장은 “풀뿌리(grass root) 시민 운동으로 전세계에 핵확산금지를 더 활발히 알린 점을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ICAN은 전세계 핵무기의 완전한 폐기를 목표로 하는 국제 시민사회 연맹으로 지난 2007년 출범한 이래 현재 101개국에서 468개 단체가 파트너로 활동하고 있다. ‘ICAN’은 ‘International Campaign to Abolish Nuclear Weapons’의 약자다.

ICAN은 지난 7월 핵무기 전면 폐기와 개발 금지를 목표로 하는 ‘유엔(UN) 핵무기금지조약’ 채택에 큰 공로를 세운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핵무기금지조약’은 핵무기 개발·실험·생산·제조·비축·위협 등 모든 핵무기 관련 활동을 포괄적으로 금지하며, 기존 핵무기의 완전 폐기를 요구하는 내용도 담겼다. 새로운 ‘핵무기금지조약’은 1970년 발효된 ‘핵확산금지조약(NPT·Nuclear Nonproliferation Treaty)’보다 진일보한 노력으로 평가받는다. 기존 NPT는 핵무기 보유 5개국( 미국 영국 프랑스 중국 러시아)의 ‘기득권’을 인정하지만, 새 조약은 기존 보유국의 핵까지도 겨냥하고 있다.

노벨상 위원회는 이런 공로를 의식, “기존 핵 보유국까지도 핵무기 보유를 다시 고려하도록, ‘합법의 틈새(legal gap)’를 메우는 데 기여했다”고 했다. 협약이 채택될 당시 193개 유엔 회원국 중 122개국이 참여했다. 하지만 5개 공식 핵 보유국과 사실상 핵 보유국인 인도와 파키스탄, 그리고 6차 핵 실험을 감행한 북한 등은 불참했다.

발표 후 가진 일문일답에서는 “기존 핵무기 보유국이 핵무기를 포기하면 북한의 핵 개발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하는 질문도 나왔다. 앤더슨 의장은 “명확히 답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럴 수는 없다. 다만 어느 국가에서든 핵을 포기하는 선언이 잇다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원론적인 답을 했다.

이란과 미국의 핵 관련 긴장, 북한의 핵 개발 등 당장의 현안과 관련된 질문이 쏟아지자 앤더슨 의장은 “특정한 정치적 메시지가 있는 것이 아니라 핵무기확산금지 노력을 격려하기 위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수상자 발표 직후, 베아트리스 핀 ICAN 사무총장은 스위스 제네바의 사무실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위원장에게 메시지를 전해달라’는 취재진 요구에 “핵무기를 보유하는 것도, 사용하겠다고 위협하는 것도 불법이라는 것을 두 나라 다 잘 알 것”이라며 “당장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조선일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5%
10대 5%
20대 5%
30대 30%
40대 30%
50대 5%
60대 0%
70대 0%
여성 25%
10대 0%
20대 0%
30대 20%
40대 0%
50대 0%
60대 5%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