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스포츠 > 축구
  • 작게
  • 원본
  • 크게

재반성해보는 연변팀의 이왕지사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4.10.01일 11:45

바라지 않았던 연변축구의 《최악》의 사태가 점점 현실로 다가오고있다.

지난 27일, 연변장백산천양천팀은 반드시 이겨야 할 경기ㅡ 올시즌의 마지막 두번째 홈구장경기에서 어이없고도 《자살실수》로 하북중기팀에 한꼴 내주면서 상대방한테 무릎을 꿇었다.


시즌초반부터 예견된것이라지만 이토록 심각하게 치닫게 될줄은 몰랐다. 현재 심양중택과 하북중기는 각각 27점으로 둘 다 강급선을 탈출한 상황이고 이제 남은 광동일지천, 성도천성과 우리 연변이 강급모면을 위한 사투를 벌일 판이다. 즉 3개 구단중 하나만 살아남게 되는 판이다. 김창권교수의 말마따나 프로축구의 세계는 잔인하기 마련이다. 남을 죽여야 자기가 살아남는것이다. 과연 연변장백산천양천팀이 광동일지천과 성도천성을 《죽음의 낭떨어지》에 밀어넣고 자신이 살아남을는지…


올시즌 연변축구가 강급이 되는가의 여하를 떠나 오늘의 현시점에서 연변프로축구의 지난날에 대하여 심각하게 반성해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다.


연변축구는 2005년에 갑급행렬에 가담했다. 주지하다싶이 중국축구가 프로화에로 진입한 후에도 연변축구는 많은 여건에 의해 반프로화궤도를 벗어나지 못했다. 즉 연변주정부의 지원을 떠날수 없었고 연변주체육국의 직접적인 조종을 받을 때가 많았다. 그래서 일련의 질의가 짙은 일들이 터졌다.


2006년에는 정붕휘(程鹏辉)란 내지사람이 연변축구를 춰세운다며 자신의 운영진을 끌고와서 백산호텔에서 기자초대회까지 열며 한바탕 떠들썩 하더니 6개월만에 보따리를 쌌다. 당시 연변주내 축구계인사들은 대부분 반대의사를 표했고 원 연변축구구락부 주임이였던 정룡준은 《구락부주임 자리는 내겠지만 정붕휘한테만은 넘겨줄수 없다》고 버티였으며 연변의 축구팬들은 연길상우호텔(翔宇大酒店)에서 집회를 열고 《정붕휘의 구락부인수거부운동》을 펼치기도 했다. 하지만 어쩔수 없었다. 《칼날을 쥔 사람》이 《칼자루 쥔 사람》 어떻게 이길수 있으랴!


프로축구의 개혁과 시장화를 놓고 여러모로 모색하고 시험해보는것은 정상적인 일이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과학적이고도 《연변특정에 맞는 순리적인 길》을 선택해야 할바이며 더우기는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참고로 해야 함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이른바 정붕휘를 데려온 뒤 결과가 좋았다면 별도의 문제였겠으나 그는 연변축구구락부를 한번 혼란의 소용돌이에 말려들게 하였다. 그뒤 1997년에는 다른 한명의 연변적 기업인을 구락부 총경리로 초빙했다가 재차 실패하였다. 주관억측이였으며 그 뒤에 숨겨진 미스테리에 대해여서는 누구도 알 방법이 없다.





2007년 9월경, 그때는 한창 그해의 갑급리그가 진행되고 있던 시기였다. 당시 필자는 어느 한 축구팬한테서 연변주체육국에서 감독이던 고훈을 《하차》시킨다고 하더라는 얘기를 듣고 웬 뚱딴지같은 소리냐며 믿지를 아니했다. 헌데 약 2개여월 뒤 그것이 현실로 될줄이야.


다르다면 방법상 이른바 《감독경쟁선거》였다. 사전에 온양됐고 또 외부에까지 파장된것 갖고 《감독경쟁선거》라니 말도 안되는 《눈감고 야옹》하기였다. 그번 《경쟁선거》에서 말그대로 고훈은 밀려났다. 그뒤 연변축구계는 《슈퍼리그진출 및 전국운동회에서 우승》한다는 슬러건을 내걸었다. 이른바 《두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다》는 목표였다. 하지만 결과는 주관억측처럼 돼주지 않았다. 감독풍파로 그해만 선후로 4명이나 구단사령탑을 잡았다 놓았었고 두마리 《토끼는커녕 쥐꼬리》도 잡지 못하였다.


고훈감독 ㅡ 지금 그는 축구에 참여할 권리를 상실한 사람이다. 하지만 그의 능력과 기여만은 인정해야 한다. 그래도 그가 사령탑을 잡던 2005년부터 2007년까지의 3년은 연변구단이 가장 안정하던 시기였다.


……


연변팀의 오늘의 현실, 이는 결코 하루 한시에 형성된것이 아니다. 오래동안 《속으로 곪아오다 오늘 터지며 고름이 흐르게 된것》이다. 현재 연변팀은 《중환자》와 같은 양상이다. 《암병》뿐 아니라 《당뇨합병증》 및 기타 질병의 엄습속에 포위되여있다. 이는 결코 올들어 외적용병 영입의 실패에만 국한시킬 일이 아니다. 지난번의 리광호를 탓할 일도 오늘의 고종훈을 탓할 일도 아니다.


한편 올시즌은 막바지에 이르고 있다. 막바지인만큼 여러가지 가능성을 다 파악해야 한다. 연변팀이 기적처럼 갑급잔류에 성공할수도 있고 쓰러진채 일어나지 못할수도 있다. 때문에 영예전을 준비하는것도 중요하다. 힘을 버리지 말아야 한다. 목표는 실패할지 모르지만 연변축구의 풍격만은 잃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갑급잔류의 사투! 게임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길림신문 축구론평원 민함


편집/기자: [ 김룡 ] 원고래원: [ 길림신문 ]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86%
10대 0%
20대 29%
30대 29%
40대 29%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4%
10대 0%
20대 14%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중국 최북단 계강 평년보다 6일 빨리 개강!

중국 최북단 계강 평년보다 6일 빨리 개강!

기온이 점차 상승함에 따라 4월 24일 흑룡강의 막하구간이 공식적으로 개강하여 류빙기에 들어감으로써 중국 최북단 계강은 겨울 정적을 끝냈다. 크고 작은 얼음덩어리가 흐름을 따라 내려가면서 두꺼운 얼음덩어리가 구르기도 하고 부딪치기도 하며 청아한 충돌음을 내

흑룡강성 대만동포련의회 상해 소주에 가 투자유치

흑룡강성 대만동포련의회 상해 소주에 가 투자유치

최근 흑룡강성 대만동포련의회가 인솔하고 할빈시, 목단강시, 계서시, 이춘시위 통전부 및 대만사무판공실, 대만동포련의회 및 소속 구 현 책임자, 투자유치부서 직원 30여명으로 구성된 고찰팀이 상해와 소주에 가서 2024년 '룡강과 대만이 손잡고 미래를 함께 건설하

할빈: 5.1 련휴 휴가 상품 예약 전년 동기대비 13% 증가

할빈: 5.1 련휴 휴가 상품 예약 전년 동기대비 13% 증가

최근 씨트립은 '2024년 5.1 관광 트렌드 통찰 보고서를 발표했으며 예약 현황에 따르면 올해 5.1 련휴 관광 인기는 지난해 최고치를 기반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5.1 련휴 동안 할빈의 휴가 상품 예약은 전년 대비 13% 증가했으며 점점 더 많은 관광객이 '렌터카로 얼음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