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단체협회
  • 작게
  • 원본
  • 크게

황병모 KCN 회장 "한국 내 조선족 석·박사 유학생 2천500명"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11.25일 09:46

재한조선족유학생네트워크(KCN) 황병모 회장

서울대 대학원 재학중 8대 회장 뽑혀 "진로개척 도움주겠다"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한국에 입국해 대학원 석·박사 과정을 밟는 조선족 학생은 몇 명이나 될까?

국내 조선족 대학원생은 무려 2천500명에 달한다는 통계를 낸 단체가 있다. 바로 재한조선족유학생네트워크(KCN)다. 이 단체는 지난 2003년 국내 대학원 석·박사 과정의 조선족 학생이 중심이 돼 자발적으로 구성됐다.

최근 8대 회장에 뽑힌 황병모(28) 서울대 사회과학대학원생은 "2천500여 명이 모두 회원으로 등록된 것은 아니지만 각 대학원 재학생들이 파악한 결과"라며 "그들은 잠재적인 KCN 멤버"라고 소개했다.

그는 24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KCN은 지난 14년 동안 '조선족은 곧 불법체류자'라는 재한 조선족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개선을 위한 활동, 유학생 정보교류와 유대강화 등을 위해 앞장서 왔다"며 "이제는 조선족 사회를 대표하는 사회단체가 많이 생겨 유학생 본연의 학업 집중과 진로개척 등에 도움을 주는 일에 힘쓰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국에 유학하는 조선족 학생들은 석·박사 과정을 마치면 학계로 진출하거나 취업하는 등 정주하려는 경향이 크다는 분석 때문에 KCN 운영의 틀을 그렇게 정했다는 것이다.

황 회장 우선 성공한 선배와 연계하고 멘토링을 활성화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서울대, 인하대, 한성대, 부경대 등 국내 대학과 중국 중앙민족대, 청도해양대, 연변대 등 양국 대학과 대학부설 연구소 등에서 교수 또는 연구원 등으로 활약하는 KCN 선배가 50명을 넘고 있어요. 최근에는 한국 대기업에 취업하거나 창업하려는 유학생도 느는 추세죠. 이들과 연계해 안정적으로 모국사회에 정착하도록 돕겠다는 것입니다."

또 중국 내 조선족기업가협회 회원 중 성공한 기업가를 초청해 성공담을 듣는 특강을 비롯해 전문 분야에 종사하는 선배를 멘토로 초빙해 경험담을 듣는 강연회도 수시로 개최할 계획이다.

KCN이 자랑하는 논문 작성에 필요한 통계활용법을 전해주는 '통계스터디', 봄·가을 여는 '취업상담회', '학술대회', '독서모임' 등의 행사도 지속해서 확대 개최 또는 활성화할 예정이다.

황 회장은 "70만 재한 조선족이 고국의 노동력을 제공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은 것이 사실"이라며 "이제는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고급 인력이 사회 곳곳에 진출해 활약하고 있어 자연스럽게 인식 개선도 이뤄지게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헤이룽장(黑龍江) 성 상즈(常志)시 출신인 그는 베이징의 중앙민족대학에서 조선어문학을 전공했고, 지난 2012년 재외동포재단 장학생으로 선발돼 서울대에서 꿈을 펼치고 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2%
10대 0%
20대 8%
30대 37%
40대 13%
50대 2%
60대 0%
70대 1%
여성 38%
10대 0%
20대 2%
30대 24%
40대 12%
50대 1%
60대 1%
70대 0%

네티즌 의견 12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한국사람들의 눈치보면서 살아갈 필요없습니다! 한국은 우리중국인들의 눈치보면서 사는시대인데 뭔 불필요한 수고들 하시는지 참 이해가 안되네
답글 (1)
한국은 결국 우리민족의 고국입니다.현재여러가지 이유로 우리동포사회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적지않습니다.원인과 이유를 불문하고 우리중국 동포들은 무조건 노력 노력 노력 해야만 才有立足之地 인정받을수 있고요 현실은 랭정하고 참혹합니다.(중국교포.재일동포.재미동포)왜 우리만 교포라고!! 미제국주의 일본놈은 돈많으니 아첨하는 거지( 인간의 본성)!!! 때문에 교포3세 대학생들이 너무중요합니다.우리동포사회 이미지 향상을위해 열심히 뛰여야 합니다. 화이팅입니다.
답글 (1)
그나마 발전된 고국이 있으니 조선족젊은이들의 출로가 더 넖어진거죠.
답글 (0)
멋진 조선족 청년 대표 회장~
답글 (0)
햐여튼 우리 동포70만이나 돈벌고 있는 고국이
잘 나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게 백의민족의 희망이죠.
답글 (0)
엘리트 계층이 얼마 모이냐 따라서 그나라 얼마나 매력적인가 상징임..왜 미국이 엘리트 이민자들 그렇게 많음? 다 이유가 있지.고작 2500명가지고 무슨..61만명에 2500명이면 0.5프로나 되냐?ㅋㅋ 더 중요한건 걔들이 한국에서 정착하고 사냐?한국으로 귀화하냐?그건 아니지...다른사업 모색해봐 정상적인 조선족은 절대 한국으로 귀화하지 않는다
답글 (0)
핵심은 석사,,박사 과정을 거쳐봐야 뭔 소용?? 중국에서는 그나마 서울대를 조금 인정하는 추세고 다른학교는 아예 취급안하는데..무용지물이지~~ 일본에서 박사과정을 받으면 어디서나 인정해주는데.
답글 (0)
지난번 10만명단위 조사에서 조선족 연구생이상 학벌은 약 5만명이란 통계가있습니다..해외 유학파도 10만명단위고요..님은 아직 일본하고 미국을 못가서 하는 소린데..고국이란 한국은 일본의 10분에1도 안되요..70만에서 0.5도 안되고요..
답글 (0)
그렇게 실력있으면 한국에 왜가냐 ?
답글 (1)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주청도 대한민국총령사관에 새로 부임된 류창수 총령사 일전 본지는 지난 2월에 새로 부임한 주청도 대한민국총령사관 류창수 총령사를 인터뷰하여 제반 운영 구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문: 총령사님 리력 및 제반 운영 구상은 답: 저는 지난 27년간 외교관으로 외교부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겨울 추위도 녹였던 안도의 관광 열기

겨울 추위도 녹였던 안도의 관광 열기

2023─2024 겨울 시즌에 안도현은 안도 장백산 겨울 빙설카니발계렬 행사 출범식을 계기로 7대 놀이법 개발, 7개 빙설관광로선 출시, 20개 겨울철 핫플레이스 발표를 통해 관광객 기본 관광의 기초에서 ‘음식 , 숙박, 려행 , 쇼핑, 레저’ 등 여러가지 요소를 더해 관광

흑룡강, 여러가지 조치 병행하여 봄농사준비 시작

흑룡강, 여러가지 조치 병행하여 봄농사준비 시작

봄눈이 녹으면서 흑룡강 사람들은 농자재 준비, 자금 조달, 하우스 건설, 농기계 점검, 과학영농기술 수강 등으로 농사준비에 바삐 보내고 있다. 흑룡강성 농업농촌청에 따르면 3월 18일까지 전 성의 72.96%의 종자, 71.4%의 화학비료, 54.1%의 0#디젤유, 38.7%의 농약,

중-로 다국간 전자상거래 살롱 연길서

중-로 다국간 전자상거래 살롱 연길서

연길시상무국 주관, 연길시다국전자상거래협회 주최로 3월 15일‘중-로 체인, 걱정 없는 다국간 전자상거래’를 주제로 한 중-로 다국간 전자상거래 살롱이 연길시에서 거행됐다. 연길시다국간전자상거래협회 성원 및 녀성기업가협회 성원과 중-로 다국간 전자상거래 업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