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안전 걱정은 이제 그만 천연 살균제 & 천연 가습기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6.06.15일 10:05
옥시 가습기 파동으로 인해 살균제를 사용하기가 찜찜해졌다. 이럴 때 천연 살균제로 눈을 돌려보자. 더불어 건조한 실내를 촉촉하게 해줄 천연 가습기를 소개한다.



[헬스조선]천연 살균제 재료, 계피



인체에 무해한 천연 살균제 10

01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는 바닷물이 증발하고 남은 천연 침전물인 탄산수소나트륨에서 불순물을 제거해 만든 천연 미네랄 물질이다. 오염 물질을 흡착시켜 기름때나 먼지를 말끔히 사라지게 하고, 산성과 알칼리성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여러 가지 불쾌한 냄새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알칼리성인 베이킹소다와 산성인 구연산을 함께 쓰면 강한 세정력을 지닌 거품이 생겨 곰팡이나 찌든 때, 오염 제거에 효과적이다. 100% 천연 성분이므로 해가 되지 않을까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보통 베이킹소다와 물의 비율이 1 : 10이 되게 만들어 사용한다.

02 구연산


구연산은 감귤이나 레몬 등에 들어 있는 염기성 결정체인데, 당밀을 발효시켜 얻은 100% 천연 성분이다. 세균의 대사와 성장을 막아 세균 수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이 덕분에 각종 배수구와 식기, 싱크대, 옷 등을 소독해 잡균을 줄이는 데 도움된다. 또 산성 성분이 피부를 진정시키고 각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베이킹소다와 함께 사용하면 심한 오염물 제거와 찌든 때를 없애는 데 좋다. 식초와 같은 성분이지만 신 냄새가 나지 않아 좀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락스 같은 염소계 표백제와 섞어 사용하면 안 된다.

[헬스조선]천연 살균제 재료, 레몬

03 과탄산소다


화학첨가물이 들어 있지 않은 산소계 표백제로 주로 세탁할 때 사용한다. 과산화소다, 과탄산나트륨이라 부르기도 한다. 물과 만나면 많은 산소를 발생시켜 옷 등에 남은 얼룩을 분해·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누렇게 변한 옷이나 행주, 걸레 등을 표백할 때 사용하면 좋다. 산소계 표백제를 사용해도 되는 옷에만 쓴다. 락스 같은 염소계 표백제와 섞어 사용하지 않는다.

04 식초


식초를 살균제로 사용할 때는 구연산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된다. 식초에 들어 있는 수소 이온 때문에 상대의 물질 속으로 빨리 침투해 때를 벗기고 녹이므로 청소할 때 크게 도움된다. 미생물의 번식을 억제해 더 이상 미생물이 증가하지 못하게 하는 정균 작용을 한다. 때에 따라서는 균의 종류, 온도, pH 같은 조건이 맞으면 식초를 이용해 살균도 할 수 있다. 그 밖에 탈취 작용도 한다.



05 계피

[헬스조선]천연 살균제 재료, 은행잎

계피는 시나믹알데히드, 살리실알데히드 등이 들어 있다. 알데히드 성분은 살균력이 뛰어나고 집먼지진드기를 죽이는 데 탁월하므로 살균제로 사용하기 적당하다. 물에 살짝 씻어 물기를 말린 계피를 통에 넣고 에탄올이나 소주를 부어 1~2주일 정도 숙성시킨 뒤 물을 섞어 사용한다.

06 소금


소금은 강력한 살균제 역할을 하기에 충분하다. 소금의 살균 작용으로 바이러스와 세균의 번식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카펫 등의 청소에 굵은 소금을 활용하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집에 개미가 있을 때 소금을 뿌려놓으면 개미가 없어지기도 한다.



07 레몬


레몬은 빼놓을 수 없는 천연 살균제다. 살균 작용은 물론이고 소독과 탈취, 방향, 미백 등 여러 가지 효능이 있다. 껍질째 깨끗이 씻어 얇게 슬라이스한 레몬을 유리 용기에 담고 에탄올이나 소주를 부어 1~2주일 정도 숙성시킨 뒤 스프레이 용기에 넣는다. 직접 뿌리거나 수건 등에 묻혀 사용한다.

[헬스조선]천연 가습기 재료, 솔방울

08 생강


음식의 부재료인 생강 역시 천연 살균제 역할을 톡톡히 한다. 생강의 살균 작용 덕분이다. 생강에 들어 있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티푸스균과 콜레라균 등 각종 병원성 균을 살균하는 데 효과적이다. 생강을 소주에 우린 원액을 물에 타서 침구 세탁이나 청소에 사용한다.

09 티트리 오일


티트리 오일은 천연 살균제로 사용하기 좋은 에센셜 오일이다. 오래전부터 살균소독제는 물론이고 탈취제, 공기정화제 등으로 쓰이고 있다. 게다가 피부 건강에 좋아 화장품이나 보디용품에도 많이 사용된다.



10 은행잎

[헬스조선]천연 가습기 재료, 숯

은행잎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 살균·살충 작용에 도움된다. 은행잎을 양파망에 넣어 싱크대, 신발장, 옷장 속 등 습한 곳에 걸어두면 바퀴벌레를 없애고 실내 습기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가습 효과 뛰어난 천연 가습기 6

천연 세제로 가습기를 청소하는 것마저 부담스럽다면 천연 가습기가 정답이다. 가습 효과가 뛰어난 천연 가습기 6가지.

1 세탁한 빨래


가장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천연 가습기는 세 탁한 빨래다. 세탁기에서 꺼낸 빨래를 방이나 거실에 널어두는 것만으로 가습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특히 빠른 시간 안에 가습 효과를 내야 할 때 효과적이다.

2 가습 식물


집 안에 식물을 키우는 것도 가습 효과를 내 는 데 좋다. 실제 농촌진흥청이 ‘물과 식물의 가습 효과’를 실험 한 결과에 따르면 물에 의해 습도가 10% 증가하는 동안 식물 은 41%나 증가했다. 게다가 식물에 물을 주면 물이 뿌리를 통과 하는 과정에서 세균이 완전히 걸러지기 때문에 아주 안전한 가 습기라고 할 만하다. 가습 효과가 뛰어난 식물은 행운목과 아 레카야자, 장미허브다. 일반적으로 잎이 크고 물을 좋아해 수분 배출량이 많은 식물이다. 베고니아와 제라늄, 만병초, 심비디움, 마삭줄도 가습 효과가 좋다.

3 달걀껍데기 가습기


달걀껍데기에 구멍을 뚫고 물을 부어 놓으면 실내 습도 조절에 도움된다. 손쉽게 만들 수 있어 더욱 좋다.

재료


달걀껍데기, 달걀판

만들기

1. 달걀 위나 아래 부분에 구멍을 뚫고 내용물을 뺀 뒤 물로 깨 끗이 닦는다. 2. 사용할 달걀 개수만큼 달걀판을 자른다. 3. 달걀 판에 ①을 달걀 구멍이 위로 향하게 넣고 구멍 속으로 물을 붓는다.



4 솔방울 가습기


솔방울은 물을 머금고 있으면 오므라들고 물이 마르면 쫙 펴진다. 가습 효과를 두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재료

솔방울, 접시나 쟁반

만들기

1. 솔방울은 물에 담가 깨끗 이 씻는다. 2. 냄비에 솔방울을 넣고 15~20분 삶는다. 3. ②의 물기 머금은 솔방울을 접시나 쟁반 에 담는다.

TIP 솔방울의 물이 증발 해 마르면 다시 물에 담갔다 사용한다.



5 숯 가습기


숯은 물에 담가두면 습기를 내뿜는다. 습도가 높은 곳에서는 습기 를 빨아들이며, 공기 정화와 전자파 흡수·차단 효과도 있다.

재료

숯, 볼이나 통

만들기

1. 숯은 흐르는 물에 씻 는다. 2. ①을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하루 정도 말린다. 3. 숯을 볼이나 통에 담고 숯의 3분의 2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는다.



6 이끼볼 가습기


이끼는 천연 가습기로 활용하기 좋다. 이끼 가 마르지 않게 자주 물을 뿌리게 돼 건조함이 사라지기 때문 이다.

재료

기왓장, 상토, 장식용 돌과 자갈, 소나무·철쭉 등 두세종류의 분 재 미니포트, 마사토, 이끼

만들기

1. 기왓장에 물을 줘도 넘치지 않을 정도까지 상토를 깐다. 2. ① 위에 돌과 자갈로 장식한다. 3. 미니포트에 담긴 분재를 꺼내 흙을 털어내고 상토에 심는다. 4. ③을 고정하는 의미로 흙 위가 다 덮이게 마사토를 뿌린다. 5. ④에 이끼를 깔고 이끼가 다 젖을 때까지 분무기로 물을 뿌린다.



MORE TIP. 가습기 세척법

가습기 살균제 사태로 가습기를 어떻게 청소해야 할지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럴 땐 무조건 천연 세제에 의존하자.

1. 가습기를 분리해 물때로 찌든 부분은 구연산 푼 물을 뿌린 뒤 물로 깨끗이 헹궈 마른 헝겊으로 닦는다. 그늘에 말려 다시 조 립한다.

2. 가습기 수조는 물을 반쯤 붓고 베이킹소다 1큰술과 구연산 1 작은술을 넣고 흔든 뒤 물로 깨끗이 헹궈 햇빛에 말린다.

3. 가습기 안에서 물을 가열해 기화되는 수증기를 분무하는 제 품인 가열식 가습기는 구연산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수조 부분 에 구연산 1~3g과 물을 함께 넣은 뒤 전원을 켜고 몇 분 동안 작동시킨 다음 전원을 끄고 수조를 닦는다.



헬스조선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도리조선족학교 초중부 김가영, 소학부 하의연 학생 특등상 아성조중 두사기,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강봉혁 학생 1등상 2025년 제9차동계아시안게임과 할빈빙설문화의 풍채 및 2024년 세계독서의 날을 맞아 최근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할빈시교육연구원민족교연부,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현대의학은 단일 질병에서 동반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즉각적 효과에서 장기적 효과로, 개체에서 단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의료 업무는 '질병 치료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더 나아가 '사람과 인류 중심'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지난 21일 하북성 석가장시 정정(正定)현의 한 야시장에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가 로동절(5월 1일) 련휴를 앞두고 소비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아동(何亞東)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5일 상무부 정례브리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