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스캔들'에 발목잡힌 트럼프와 아베, 지지율 추락 어디까지

[기타] | 발행시간: 2017.03.27일 05:35
[머니투데이 정인지 기자]

22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에서 시민들이 ‘이민자들을 위한 안전지역 지정법안’(SB54)을 지지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 AFP=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국과 일본 정부의 지지율이 연일 추락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계속해서 제기되는 러시아와의 내통 의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국유지 헐값 매각 과정에 부인인 아키에 여사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발목을 잡고 있다.

◇美 트럼프 3월 지지도 역대 최저 경신..."러시아 내통 규명 위한 위원회 필요"=26일 여론조사업체 갤럽에 따르면 3월 트럼프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 평가(19일 기준)는 37%로 역대 최저치를 경신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 1월 20일 취임 당시 55%에서 2월 40%, 3월 37%로 줄곧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미국 신임 대통령의 지지율이 과반수를 밑도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낮은 지지율의 배경으로는 반(反)이민 행정명령, 멕시코 국경 장벽 건설 등 무리한 정책과 러시아와의 내통설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점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특히 제임스 코미 연방수사국(FBI) 국장이 러시아 내통설에 쐐기를 박았다. 그는 지난 20일 미국 하원 정보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대선 기간 트럼프 캠프가 러시아와 내통했다는 의혹에 대해 공식적으로 "수사하고 있다"고 말해 파문을 일으켰다. 코미 국장은 당초 트럼프 대통령이 제기한 '오바마 정부의 도청'의 진위를 가리기 위해 청문회에 참석했지만 "트럼프타워에 대한 도청은 없었"다고 확언한 뒤 오히려 트럼프 캠프를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트럼프 측근들은 차례차례 러시아와의 연결 고리가 드러나고 있다. 마이클 플린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대선 기간 주미 러시아 대사와 접촉한 사실이 밝혀져 낙마했다.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은 대선 기간에 러시아 대사와 접촉했으면서도 지난 1월 인준청문회에서 러시아 대사와 만난 적이 없다고 주장해 위증 논란이 일었다.

트럼프 캠프 선대위원장이었던 폴 매너포트는 친러 성향인 빅토르 야누코비치 전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위해 75만달러(약 8억3000만원) 규모의 자금을 세탁한 혐의를 받고 있다. 매너포트는 또 2006년부터 정치 자문을 해주는 대가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측근인 사업가 올레그 데리파스카와 연 1000만달러(약 112억원)의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국민들은 이와 같은 러시아 내통설에 대해 사실 규명을 요구하고 있다. 퀴니피악 대학교의 전국 여론조사(16~21일)에 따르면 1056명 중 66%의 응답자가 대선기간 중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 정부간의 연계 가능성을 조사하기 위해 독립적인 위원회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러시아의 대선 개입이 '매우 중요'했거나 '어느정도 중요'했다고 답한 응답자도 65%에 달했다. 미국 공화당의 존 맥케인 상원의원은 "지난해 대선의 러시아 개입과 관련한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을 기대하고 있다"며 "많은 질문에 답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日 국유지 헐값 매입 논란에 아키에 여사 청문회 서나=아베 총리도 국유지 헐값 매각에 아키에 여사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확산되면서 지지율이 급락하고 있다. 모리토모 학원은 초등학교 설립을 위해 국유지를 매입했는데, 감정가 9억5600만엔의 14% 수준인 1억3400만엔에 사들여 특혜 논란이 일었다. 아키에 여사는 신설 초등학교 명예교장으로 활동하다 논란이 불거진 뒤 사퇴했다. 현재 초등학교 설립은 취소된 상태다.

니혼테레비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3월 19일 기준 아베 총리의 지지율은 47.6%로 '아키에 스캔들'이 본격적으로 불거지기 전인 1월 대비 약 10%포인트가 급감했다. 아베 총리를 지지하는 이유도 '달리 교체할 사람이 없다'가 38.3%로 소극적인 지지가 주를 이뤘다. 국유지 매각에 대한 정부의 설명에 대해서도 "납득할 수 없다"가 83.8%가 압도적이었다.

니혼테레비 3월 여론조사에서 아베 총리를 지지한다는 응답은 47.6%,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32.9%, 모르겠다는 응답은 19.5%로 나타났다.


이후 가고이케 야스노리 모리토모 학원 이사장은 지난 23일 도쿄 중의원·참의원 양원 예산위원회에서 열린 청문회에 참석해 "아키에 여사로부터 100만엔의 기부금을 받았다", "국유지 매입에 정치권이 개입했다"고 발언해 아베 총리의 지지율은 더욱 하락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키에 여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가고이케 이사장의 발언을 전면 부인했지만 논란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여기에 민진당 등 4개 야당은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아키에 여사를 국회로 소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후쿠야마 데쓰로 민진당 간사장대리는 "'관여하지 않았다'는 아베 총리의 답변의 진위도 의심스럽고, (국유지를 매각한) 재무성과 오사카부의 절차 상황도 전혀 밝혀지지 않았다"며 "위증죄를 물을 수 있도록 (아키에 여사를) 증인으로 소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여당인 자민당과 공명당은 아키에 여사의 대응에 문제가 없다며 증인 소환에 응할 수 없다고 맞서고 있다. 아베 총리도 "아내의 행위는 전혀 범죄가 아니다, 증인 소환은 이상하다"며 거부의 뜻을 비췄다.

한편 지지율이 더 떨어지기 전에 아베 총리가 중의원 해선 후 조기 총선에 나설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올해 정부 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하는 3월 말 이후 중의원을 해산한 뒤, 4월 중 총선을 치르는 것이 유리하다는 설명이다.

정인지 기자 injee@mt.co.kr

출처: 머니투데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7%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17%
60대 0%
70대 0%
여성 33%
10대 0%
20대 0%
30대 17%
40대 17%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도쿄샘물학교 2024년도 입학, 개학식 열려

​도쿄샘물학교 2024년도 입학, 개학식 열려

4월 20일, 도쿄샘물학교 2024년도 입학식·개학식이 코오토오구스이진초등학교(江東区水神小学校)체육관에서 열렸다. 도쿄샘물학교 전정선 교장을 비롯한 동경한국교육원 하광민 원장, 재일본한글학교협의회관동지회 서명환 회장, 니이카다대학 김광림 교수, 도쿄샘물

신주 18호 유인우주선 성공적으로 발사

신주 18호 유인우주선 성공적으로 발사

4월 25일, 신주 18호 유인우주선을 탑재한'장정-2F 요(遙)'18 운반로켓이 주천위성발사센터에서 점화 발사되였다. /신화사 북경시간 2024년 4월 25일 20시 59분에 신주 18호 유인우주선을 탑재한 '장정-2F 요(遙)' 18 운반로켓이 중국 중서부 감숙성주천 위성발사센터

중국 문화관광부, 문화·관광 소비 진작 위한 활동 진행

중국 문화관광부, 문화·관광 소비 진작 위한 활동 진행

지난 16일 관광객이 료녕성 대련시 로호탄(老虎灘) 관광지에서 갈매기에게 먹이를 나눠주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문화관광부가 23일 광동성 주해시에서 '2024년 전국 문화·관광 소비 진작 활동'을 진행했다. 올 4월부터 래년 2월까지 진행 예정인 이번 활동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